KPS ISSUE

KPS는 언제나 애쓰지

ESG의 파고를 넘어
앞으로 나아가는 법


글_이종재(사단법인 공공가치연구원 대표)

ESG가 기업 현장을 뒤흔들고 있다.
이러한 거대한 변화의 소용돌이에서 상장기업이자 공기업인 한전KPS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ESG를 통한 경영환경의 변화를 살피며 변화의 파도를 잘 헤쳐나가기 위해 우리는 어떤 과제를 안고 있는지 전국 6,700여 명 임직원들과 함께 고민해보고자 한다.

ESG란 무엇이며 왜 해야할까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선순환 사이클

ESG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가치를 알아야 한다. 사회적 가치는 그동안 기업이 이익일변도 무한경쟁으로 초래한 각종 사회문제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책임있게 나서달라는 이해관계자들의 주문이다.

ESG는 국제기구와 정부의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란 세 용어 안에 포함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 열풍인 ESG는 투자와 융자의 결정요인이고 거래의 조건이다. ESG 실행내용의 공개 공시보고서 작성이 의무화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에 등급을 매기며, 매겨진 ESG 등급은 금융기관의 이자율로 연결되고 투자유치의 기준이 된다.

ESG경영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경영진에 대해서는 투자사의 해임요구가 뒤따른다. ESG경영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다.

2021년 11월 영국 런던에서 각국은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국가별 탄소감축 계획을 공개했다. 프랑스가 1990년대비 2030년까지 55%를 줄이겠다고 했고 미국은 2005년대비 2030년까지의 감축목표를 50~52%로 제시했다.

우리 정부 역시 2018년대비 2030년까지 40%를 줄이겠다는 계획(NDC)을 밝혔다. 정부를 중심으로 ESG경영을 강제화하는 각종 법과 규범들이 속속 제정, 시행되고 있다. 중대재해 처벌법, 공급망 실사 의무화, 탄소 국경세 등이 대표적이며 ESG경영활동의 연차보고서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단계적으로 의무화된다.

정부와 금융기관 거래선과 소비자, 힘있는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에게 ESG경영을 하도록 강제화하고 있는 현실이 ESG경영을 해야 하는 이유다.

ESG는 결국 이해관계자가 기업에게 사회적 폐해를 줄일 수 있도록 책임있게 나서도록 주문하는 다양한 수단으로 강제화되고 있는 것이다.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이해관계자의 주문

ESG경영의 현주소

ESG경영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대응이다. ESG경영 전담조직을 구성할 때 외부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를 포함한다. 실행과제도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 과제를 실행할 때에는 이해관계자와 함께하고 이해관계자와 얼마나 밀접하게 소통하고 어떤 좋은 영향을 미쳤는지를 따져 담는 것이 지속가능 보고서다.

ESG경영의 본격 단계인 과제도출은 기업이 원하는 과제가 아니라 E와 S, G 각 분야별 업무중에서 택하게 돼 있다. 600여 개 국제표준기구들이 다양하게 그 기준을 제시해놓고 있다.

하지만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기준들이 워낙 상세하고 방대해서 제시 기준을 모두 따르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다양한 국제기구의 기준들을 감안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분야별 실행과제를 명시하고 있으며 정부차원에서 정리된 K-ESG 가이드라인이 국내 기업들의 유용한 지침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해관계자의 관심과 주문을 담는 작업이다. 이해관계자를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밀접도 순으로 파악한 뒤 단계별 이해관계자들의 주요 관심사와 요구를 ESG 기준에 맞춘다. 이를 위해서는 각 부서와 지역본부는 기관의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 이들이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정밀하게 파악해야 한다.

중대성 평가라는 작업이다. 사내에서는 주요 관심사이나 이해관계자 입장에서는 후순위일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한데 이 과정을 통한 우선순위는 실행 과제의 순서가 된다.

보고서 작성 역시 기획단계에서부터 이해관계자를 포함해야 한다. 표준기관의 제시 기준에 따라 보고서를 작성하고 작성된 보고서는 제3자의 검증으로 신뢰도를 높인다. 평가 기관의 평가 기초자료는 해당 기업의 지속가능보고서가 우선이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평가기관의 평가는 기업의 공시와 기관의 자료, 미디어 기사와 이해관계자의 평판 등을 참고로 진행된다.

공공기관의 ESG경영

공공기관의 평가시스템은 일반 기업과 다소 다른 트랙이다. 상장사의 경우 일반 ESG 평가기관의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대부분 공공기관 평가는 정부에 의해 결정된다.

정부가 ESG 항목을 평가와 공시에 추가하고 평가편람에서 ESG 부문을 포함하는 방식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공공기관의 ESG경영은 정부의 정책 방향과 달리 할 수 없다. 과제는 정부의 종합적인 ESG 대응과 해당 주무 부처의 정책에서 도출하고 공시내용은 알리오에 정해진 항목을 채워 넣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공기관의 ESG 대응 중 공시는 이미 시작됐다. 2021년 정부는 안전경영책임보고서, 녹색제품 구매실적, 온실가스 감축 실적, 봉사·기부실적, 중증장애인 생산품 구매실적, 가족돌봄 휴가, 직장어린이집 운영 등을 공공기관 공시 추가항목으로 밝혔다.

올해 들어서는 환경에서 5개, 사회부문에서 3개, 지배구조 2개를 추가토록 했다. 환경의 경우 연간 에너지 총 사용량, 연간 폐기물 발생실적, 연간 물 사용량, 환경 관련 법규 위반사항, 저공해 자동차 보유 및 구매현황 등이다. 사회에서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 진단결과, 인권경영체계 구축 및 이행 현황이고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기관 자체 감사부서 설치 및 운용현황과 권익위의 종합청렴도 평가결과 등이 추가 공시대상이다.

공시를 추가토록 하면서 정부는 경영평가에 ESG 부문을 강화하는 개편내용도 발표했다. 윤리·안전경영 및 이사회 운영의 평가 강화, 경영목표·전략 수립 시 ESG 반영 여부 신규 평가 등 ESG 관련 평가를 강화한 것이다. 특히 윤리경영 배점을 3점에서 5점으로 늘리고 중대한 위반·위법 행위 시에는 윤리경영 지표를 0점 처리키로 했다.

안전 부문과 관련, 정부는 21년 공공기관 안전등급 평가제도를 실시한 데 이어 안전등급 평가결과를 경영평가 중 ‘재난·안전관리 지표’에 반영했다. 공공기관 안전등급 평가는 건설현장 등 위험한 작업현장을 가진 9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안전 전문가가 선제적 안전 종합진단과 안전취약 분야를 컨설팅하는 제도다. 공기업의 경우 재난관리시스템 구축, 사이버 보안, 안전관리등급 결과 등의 항목에 비계량 6점으로 배점돼 있다.

임직원 모두의 동참이 선결과제

한전KPS의 ESG경영은 사실 다른 공기업에 비해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삼성전자, 현대차보다 높은, 한국 기업 중 14번째라는 발표도 있다. 미국 ESG솔루션 기업 ‘CSR Hub’가 전 세계 800여 평가기관의 서로 다른 결과를 종합해 재구성한 결과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평가도 B등급이다. 상장사로의 신용등급은 AA이다. 안전 등급은 공기업 중 2년 연속 최고이며 에너지 공기업 브랜드평판 3위다.

문제는 지금부터다. 그동안의 ESG 평판은 상대적으로 모두가 적극 나서지 않은 상태의 결과다. 기업 모두 이제 ESG경영에 본격 나설 것이고 관련 규정은 강화되기 시작했다. ESG나 경영평가 전담조직만의 대응으로는 한계일 수밖에 없게 됐다.

단위 부서와 전국 지사는 협력업체나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와 밀접한 조직이다. 이들 외부 이해관계자 대면 조직의 적극적인 참여는 새롭게 전개되는 ESG 평판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과제도출은 이해관계자와의 현장에서 시작되고 과제의 실행 주체도 현장이며 기관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도 현장을 반영한다.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떻게 보고 있는지 등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한전KPS ESG경영의 본격적인 시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