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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S NEWS

RPA 도입으로 디지털 업무 혁신 가속화

우리 회사는 2020년부터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업무 증대 및 업무 자동화로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 혁신으로의 정보화 패러다임 전환에 부응하고자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도입을 적극 추진했다. 이에 입·퇴사자에 대한 4대보험 취득·상실신고 등 국내·외 70여 개 사업소에서 공통적으로 이뤄지는 3개 업무를 시범 대상으로 선정하고 4개월 이상의 안정화 기간을 거쳐 구축을 완료했다. 그 결과 평균 약 70% 이상의 업무 시간이 절감되었으며, 단순·반복작업에 따른 초과근무시간 감소 및 직무만족도 향상 효과도 확인되었다. 2021년부터는 단순·반복업무 자동화에 대한 전사 아이디어 모집을 실시해 ‘안전절차 확인자료 등록’ 등 업무 효율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7개 아이템을 선정해 디지털 혁신을 추진 중이다.


KEPIC 설치자 자격 재인증 심사 수검

우리 회사가 보유 중인 KEPIC 설치자 자격 재인증을 위한 심사가 지난 9월 7일부터 나흘간 본사 수검장에서 진행됐다. 대한전기협회 KEPIC본부 KEPIC운영처 인증제도팀이 심사하는 이번 수검은 심사 전 회의를 시작으로 품질보증분야 및 기계, 전기분야에 이어 공인검사 심사가 진행됐다. 황인옥 원전사업본부장은 심사 전 회의에서 “이번 인증심사를 통해 우리 회사 품질시스템의 유효성을 평가받고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하여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좋은 기회로 활용하자고 한다”며 “컨설팅을 받는다는 자세로 성심 성의껏 수검에 임하겠다”고 전했다.


제2기 감사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정례회의 개최

우리 회사는 지난 9월 7일 본사 창조홀에서 강동신 상임감사와 신임 외부 감사자문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기 감사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감사자문위원회는 학계, 산업계, 법조계 등 각계 외부 전문가로 구성해 자체감사에 대한 전문적이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구성한 자문기구다. 위원회는 자체감사 운영 및 제도 개선은 물론이고, 적극행정 활성화 및 ESG경영 지원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적인 자문 역할을 맡아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위촉식에 이어 열린 3차 정례회의에서는 우리 회사 자체감사활동에 대한 성과 공유,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향 및 자체감사제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제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엔젤펀드 성금으로 코로나19 워크스루 설치 지원

우리 회사는 지난 9월 1일 나주시보건소와 빛가람행정복지센터 등 코로나19 선별진료소 2곳에 워크스루(WALK THRU) 설비를 지원하고 전달식을 가졌다. 설비 지원금 1천500여만 원 전액은 우리 회사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엔젤펀드’로 조성한 성금이다. ‘엔젤펀드’는 우리 회사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매달 급여에서 일정금액을 모금해 조성하는 성금으로, 다양한 봉사활동 재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나주 관내에는 워크스루 선별진료소가 처음으로 설치돼 지역 의료진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우리 회사는 의료설비 지원에 그치지 않고 현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냉·난방기 등 편의시설을 세심하게 보강했다.


「함께, 가치」 시민 참여단 2기
1차 회의 개최

지난 9월 1일 시민참여단 2기 1차 회의가 본사 빛가람홀에서 진행됐다. 「함께, 가치」라는 타이틀로 새롭게 모집된 시민참여단 2기는 광주·나주에 거주하는 자영업자, 워킹맘, 회사원, 대학생 등 다양한 시민 21명으로 구성되어 올 연말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이번 1차 회의는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하는 지속가능경영 이념인 ESG를 연계한 사회가치 창출 전반의 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우리 회사는 앞으로도 시민참여단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사회가치 창출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ESG 경영을 전개할 계획이다.


한전KPS 대학생 서포터즈 해단식 개최

지역사회 우수인재들로 구성된 우리 회사 대학생 서포터즈의 해단식이 지난 9월 30일 본사 영산강홀에서 개최됐다. 지난 7월 발대식을 갖고 공식 활동에 들어간 서포터즈는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300여 건의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게시했다. 한편, 이번 해단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활동 경과 보고, 우수 서포터즈 및 우수 UCC 발표 및 포상, 수료증 수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한빛2사업소, 한빛 제2발전소 성공적 긴급복구 및 안정적 원전운영 기여로 감사패 수여

지난 8월 30일 한빛2사업소(소장 이재조)는 한빛3호기 재가동 준비 및 운전 중 주요 현안문제(ILRT 등) 해결 과정에서 성실한 협조와 발전소 과도상태 발생(ESW, CW계통) 중 신속한 복구작업을 통해 안정적인 원전운영 기여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한수원 한빛 제2발전소장으로부터 감사장과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한빛2사업소는 지난 7월 24일 ESW 유량감소를 확인하고 취약시간대인 주말 야간에도 불구하고 신속히 원인점검 및 긴급조치를 시행, 발전소 정지 위험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완벽하게 계통을 정상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특히, 사업소에서 자체적으로 운영 중인 하계 전력수급 대책반 운영계획에 따라 돌발사고에 대비한 긴급복구체제를 가동하고 고객의 요청에 즉각 대응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실현했다.


태안사업처, 사옥 휴게실 ‘休며들다’ 개소식 행사 시행

태안사업처(처장 안철수)는 지난 9월 1일 사옥 1층 휴게실에서 엄경일 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휴게실 ‘휴며들다’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한 휴게실 ‘휴며들다’는 직원들이 티타임을 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음료바와 음향시설을 갖춘 카페형 휴식공간으로 조성되었다. 이번 사옥 휴게실 설치는 본사 상생협력처의 적극적인 협조 아래 노사가 함께 활용공간을 마련하고 실내 인테리어를 조성하여 향후 직원들을 배려하는 휴식처로 자리매김 할 예정이다. 안철수 태안사업처장은 “휴게실 ‘휴며들다’의 개소는 직원 모두의 노력이 이루어낸 결과이며, 업무성과뿐만이 아니라 직원만족도에서도 1등이 되는 사업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전력지사, 「부산광역시 불우이웃돕기 유공 표창」 수상


지난 9월 8일 부산전력지사(지사장 이은섭)는 부산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고 지역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부산광역시로부터 불우이웃돕기 유공 표창을 받았다. 이날 표창 수여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찾아가는 시상식’으로 부산전력지사 사옥에서 간소하게 개최되었다. 부산시장을 대신해 참석한 부산시청 정태효 복지정책과장은 “후원과 나눔을 실천하는 한전KPS 부산전력지사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부산지역 이웃에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부산전력지사는 올해 지자체와의 연계를 통해 부산지역 다양한 분야에 나눔 활동을 실천하여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