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S ISSUE

Focus on KPS

한 눈에 보는
한전KPS의 2021년


부푼 희망과 함께 힘차게 출발한 2021년도 어느새 저물고 있다. 코로나19가 계속되는 상황에도 KPS인은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왔고, 그 결과 우리 회사는 올해에도 많은 결실을 거둘 수 있었다. 2021년, 우리 회사가 지나온 길을 돌아보며 새로운 희망을 심어보자.

정리_대외협력실

부패방지 시책평가 ‘우수’기관 선정

우리 회사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0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전년대비 한 계단 상승한 우수등급(2등급)을 달성했다. 이는 청렴소통 강화를 위한 ‘청렴휴먼 북(Human Book)’, 민간부문 청렴문화 확산 지원을 위한 ‘청렴 나눔 프로젝트’, ‘청렴 패러데이 School’ 등 전 직원들이 동참하는 다양한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다.

인도 대용량 발전설비 운영· 정비사업 수주!

우리 회사가 지난 4월 28일 인도의 자원·에너지 기업인 베단타(Vedanta)그룹 자회사인 TSPL(Talwandi Sabo Power Limited)사와 5년, 1,006억원 규모의 발전소 운영·정비 대형 계약을 체결했다. 우리 회사는 이번 계약을 발판으로 인도 발전설비 O&M시장 진입을 가속화해 인도의 전력산업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계획이다.

제15대 김홍연 신임 사장 취임

우리 회사의 제15대 사장으로 선임된 김홍연 사장의 취임식이 6월 25일 본사 빛가람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김홍연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탄소중립으로의 에너지 전환과 발전 정비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한전KPS가 그린에너지 지속성장 기업이 되도록 ‘업(業)의 확장’을 통해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기관 경영평가 2년 연속
B등급 달성

우리 회사는 2020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또 한 번 B등급을 받아 2년 연속 B등급을 달성했다. 이번 평가에서 우리 회사는 중대재해 Zero, 공기지연 Zero 등 주요 사업계량실적을 상승시키기 위해 노력했을 뿐만 아니라 해외사업, 성능개선, 신재생 등 연관 사업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 집중했다. 특히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회사 업(業)과 연계한 사회 공헌 활동 사례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공공기관 안전보건활동
우수사례발표대회 대상 수상

우리 회사가 ‘공공기관 안전보건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영예의 대상인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우리 회사는 사회안전망 구축과 안전보건 활동모범사례를 산업계에 전파하여 정부 정책과 연계한 산업재해예방활동 관리와 안전강화 활동에 선제적으로 앞장선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ESG 위원회 신설

우리 회사는 지난 7월 20일,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를 신설하는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이로써 우리 회사는 ESG위원회를 통해 회사의 환경‧사회‧지배구조정책 결정에 대한 최고 수준의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해 본격적인 ESG 경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암바토비 화력발전
운영·정비사업 연장계약 체결

우리 회사는 지난 9월 9일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화력발전 운영·정비(O&M) 사업 연장계약을 발주처인 DMSA사와 체결했다. 우리 회사는 우수한 정비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사와 신뢰관계를 구축했으며,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한 고객가치 창출에 힘쓴 결과 이례적으로 계약을 2027년까지 연장했다. 이를 통해 약 400억 원 이상의 매출액 증대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자력발전소 로봇정비시스템, 국가공인 신기술로 인증!

우리 회사가 개발한 ‘원자로 스터드홀 자동세척 시스템‘이 지난 9월 29일 국가 신기술 인증을 받으며 발전소 정비의 기술표준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 기술을 통해 작업시간과 인력 절감을 통한 정비 효율성 증대는 물론, 로봇을 활용한 자동화로작업자의 피폭량을 50배 이상 줄여 안전성이 대폭 향상되었다. 또한 약 100억 원 규모의 매출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SG 경영 실현을 위한
노사공동선언

우리 회사 노사는 노사화합, 윤리 인권, ESG 경영 실현을 위한 노사공동선언 선포식을 개최해 노사가 윤리·인권경영 실천의지를 다짐하며 공정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한국품질만족지수 10년 연속
1위 ‘금자탑’

우리 회사가 2021년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발전설비 정비서비스 부문에서 10년 연속 1위 기업에 선정됐다. 우리 회사는 지난 2011년 첫 도전 이후 올해까지 10년 연속 발전 설비 정비서비스 부문에서 1위 기업에 선정되었으며, 11월 2일 전남 나주 본사 앞 광장에서 헌정비를 수여받고 제막식을 가졌다.

사회공헌 활동으로
코로나19 극복에 앞장

올 한 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앞장선 우리 회사의 행보가 크게 주목받았다. 먼저, 우리 회사는 지난해 4월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인재개발원을 생활치료센터로 제공하며 지역사회 코로나19 극복에 앞장서왔다.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업(業)의 특성을 살린 지역 의료기관 비상발전기 점검지원 사업인 ‘KPS-CARE’도 눈길을 끈다. 우리 회사는 지난해부터 강진의료원, 광주보훈병원 등 의료시설을 대상으로 비상발전기 점검과 무상수리를 지원했으며 기부금도 전달했다. 또한, 우리 회사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모금한 ‘엔젤펀드’로 1천 500여만 원을 들여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워크스루설비를 지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