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S ISSUE

Zoom in

소통과 공감으로 만드는
한전KPS 기업문화

‘일하는 방식 84’
캠페인 함께해요!


글_대외협력실 정지아 직원

최근 기업문화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조직구성원 중 MZ세대 비율 증가, 주52시간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워라밸 부상 등 대내·외적 변화와 함께 직원들의 가치관과 행동방식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른 조직 내 갈등해결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노력도 각 기업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그 가운데 우리 회사는 올해 직원들이 지켜야 할 구체적인 행동 가이드라인을 정립하기 위한 ‘일하는 방식 84 캠페인’과 더불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문화 개선을 위한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일하는 방식 84’ 캠페인이란?

‘일하는 방식 84’란, 직장예절, 보고문화 등 총 7대 과제별 일하는 방식 행동수칙 84가지를 의미한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구성원의 행동변화를 촉진하여 더 나은 기업문화를 구축하고자 한다.

특히 올해는 ’20년도 기업문화 설문조사 분석 결과, 사외 익명 게시판 게시글 및 최근 기업문화 이슈 등을 반영하여 직장예절과 보고문화를 2대 중점과제로, 언어사용, 업무태도, 명확한 지시, 보고문 작성태도를 4대 실천과제로 선정했다.

기업문화 웹툰 및 영상 제작

‘일하는 문화 84’ 캠페인 포스터

우선 2대 중점과제별 포스터 및 체크리스트를 제작하고 전사 포털에 게시하여 주요 행동수칙을 홍보했다. 뿐만 아니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웹툰 등을 활용하여 직원들로 하여금 기업문화 개선 의지를 체감시키고자 했다.

‘일하는 문화 84’ 캠페인 웹툰

이와 더불어 웹툰이 담고 있는 메시지를 더욱 효율적으로 전파하기 위한 영상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일하는 문화 84’ 캠페인 영상

전사 직원 대상 기업문화 개선 창작물 공모전

전 직원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추후 2대 중점과제를 주제로 한 표어, 이모티콘 등 창작물 공모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직원들이 기업문화 개선활동에 직접 참여하게 되는 프로그램으로 더욱 그 의미가 깊을 전망이다.

부서 내 갈등 해결을 위한 참여형 소통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기업문화 프로그램(가칭)’을 통해 현장밀착형 개선 활동에 나선다. 외부기관 전문가를 활용하여 보다 실효성·전문성 있는 접근을 시도할 예정이다.

이제 한전KPS 기업문화 개선을 위한 새로운 도전이 시작됐다. 기업문화 개선은 사람의 성격을 바꾸는 것만큼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만큼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변화 노력과 의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한전KPS 모든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