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S ISSUE

Zoom in

미래 성능개선사업
선도기업을 위한 지침서!
<KPS GR-Biz 1호 매뉴얼>
발간


지난 3월, 우리 회사 최초의 종합성능개선사업(EPC)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우리 회사는 EPC 시장에 첫 걸음을 내딛었다. 그리고 결코 쉽지 않았을 이번 도전의 과정은 <KPS GR-Biz 1호 매뉴얼>에 고스란히 담겨 KPS인들에게 공개됐다. 이는 향후 또 다른 EPC를 수행할 미래 KPS인들을 위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글_임혜선  사진_대외협력실, 김인규

성공적인 EPC 시장 데뷔

효율적인 전력 생산과 안전을 위해 노후화된 발전 설비의 성능개선사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성능개선사업은 전력생산 효율화로 연료 소비를 줄임으로써 탄소 배출을 줄여 ‘친환경’이라는 시대적 요구에도 응할 수 있다. 이런 면에서 성능개선사업은 우리 회사의 기술역량으로 추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그린 뉴딜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우리 회사는 2018년 부천 열병합 발전소 터빈성능개선사업을 시작으로 2019년에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1기력발전(스팀터빈 1, 2호기, 이하 PGR1) 성능개선사업을 진행해 지난 3월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다. 우리 회사의 기술력을 증명한 동시에 발전소 성능개선사업 선도기업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특히 PGR1 성능개선사업 성공이 가진 의미는 남다르다. 그동안 우리 회사가 해왔던 공사와 다르게 설계 및 구매까지 직접 수행한 우리 회사 최초의 ‘EPC 수행’이기 때문이다. PGR1 성능개선사업에 성공하면서 우리 회사는 EPC 시장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최초 EPC 수행의 모든 것을 담은 <KPS GR-Biz 1호 매뉴얼>

이 최초의 기록은 또 다른 최초의 기록을 낳았다. PGR1 성능개선사업의 과정과 노하우가 담긴 <KPS GR-Biz 1호 매뉴얼>을 제정하게 된 것이다. 우리 회사에서 계약단계부터 준공까지 단계별 수행과정을 기록물로 표준화한 것은 <KPS GR-Biz 1호 매뉴얼>이 처음이다.


‘GR-Biz’는 Green Refurnishment-Business의 약어로 이번 매뉴얼 제정이 우리 회사 그린 뉴딜 사업의 일환이라는 걸 알 수 있다.


<KPS GR-Biz 1호 매뉴얼>에는 ‘우리 회사 최초의 EPC 수행’이라는 타이틀의 책임감과 무게감을 짊어지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향후 발생하는 유사 프로젝트에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초기 사업 준비부터 준공시점까지 각 단위별 업무 수행절차 및 방법 등을 실었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발생한 공문은 물론, 중요업무 과정의 매뉴얼, 절차서 등의 내용과 더불어 <KPS GR-Biz 1호 매뉴얼>의 특징이 있는데, 바로 PM 코멘트이다. PGR1 성능개선사업의 현장을 이끌고 이번 매뉴얼을 집필한 IPP사업센터 PGR 추진반 정회용 부장이 PM 코멘트를 통해 주의사항과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해 준 것이다.

이외에 부록으로 교신문서, 회의록, 보고서, 반출입관리 등이 게재됐다. 맺음말에는 사업에 참여한 이해관계자의 각종 의견을 수렴한 코너가 마련되기도 했다.

경험이라는 재산이 미래의 가이드가 되도록

PGR1 공사 수행 시 만들어진 모든 공사절차서와 기술정산서, 공사양식 등은 우리 회사 통합 DB를 통해 전사에 공유될 예정이다. 이번 매뉴얼과 더불어 미래에 EPC를 수행할 KPS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이다.

표준 매뉴얼을 만드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공사 수행 시 고객사, 본사, 사업소마다 요구사항이 다르고 개인의 의견 또한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매뉴얼 발간을 담당한 정회용 부장은 ‘경험이 곧 재산’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KPS GR-Biz 1호 매뉴얼>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PGR1 공사 수행 당시 매뉴얼이 없었기 때문에 어떤 문제에 대비해야 하는지 참고할 만한 자료가 부족했습니다. 이번 매뉴얼이 향후 유사 공사를 수행할 경우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새로운 길을 갈 때에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바로 길을 개척한 자와 그 자가 만든 지도다. <KPS GR-Biz 1호 매뉴얼>이 발전소 성능개선사업 선도기업으로 나아가는 길에 가이드가 되길 바란다.

IPP사업센터 PGR추진반 정회용 부장
Q. KPS GR-Biz 1호 매뉴얼 발간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공사가 잘 마무리되어 매뉴얼을 제정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매우 감사하고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름 리스크가 많은 사업이었고 공사 진행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으나, 투입된 모든 직원들의 열정과 의지로 이번 합리화 사업이 잘 마무리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면을 빌려 공사를 수행하신 모든 직원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과거 직원 시절 서인천사업처 근무 당시 국내 최초로 수행한 가스터빈 Uprate(#1∼#8) 공사와 신인천 9호기 ST 긴급복구공사를 담당했었는데, 그 당시는 지금처럼 매뉴얼이나 백서를 작성하진 않았습니다. 자료가 필요하다고 요청한 직원들한테만 파일을 주곤 했었는데, 그때 매뉴얼이나 백서를 만들지 않은 것이 후회로 남아있었습니다. 이번 사업을 계기로 <KPS GR-Biz 매뉴얼>을 제정해 조금이나마 마음의 짐을 내려놓을 수 있어 기쁩니다.

보시는 분에 따라 매뉴얼의 활용도가 다를 수 있겠지만, 국내 전력패러다임 변화로 미래의 불분명한 경영환경에 대비해 이번 매뉴얼이 작은 부분이라도 회사에 보탬이 될 수 있다면 작성자로서 무한한 영광일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