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_대외협력실
조직에서의 ‘스피릿’은 그 조직의 구성원들이 오랜 기간 암묵적으로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공유하는 신념을 이야기한다. 스피릿의 역할은 조직의 핵심 가치와 함께 핵심 역량을 강화하여 지속적 성장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삼성(SAMSUNG) 그룹에는 ‘기업은 인류와 국가에 도움을 주는 사업으로 국가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라는 스피릿이, 현대(HYUNDAI) 그룹에는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해내는 법이다’라는 스피릿이 있다. 이처럼 세계적 기업들에는 그들만의 특별한 스피릿이 있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시대의 요구 속에서 지속 가능한 기업을 넘어 영속 기업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 우리 회사 역시 구성원 모두의 사고를 하나로 모아줄 가치 체계의 정립이 절실한 때가 되었다.
지난 37년동안 KPS인들은 열악한 환경에서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한 강한 책임감,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장인정신과 도전정신으로 전력 설비 정비 분야를 이끌어왔다. 이제는 이 가치들을 하나의 이름으로 승화시켜 우리 회사의 스피릿으로 재탄생시켰다.
바로 ‘PLANT SOULMATE’다.
한전KPS 스피릿 브랜드 ‘PLANT SOULMATE’는 “책임감으로 도전하고 이루어 낸 대한민국에너지(전력) 산업 장인으로서 발전설비에 ‘혼(魂)’을 불어넣는 사람들”을 뜻한다.
빛이 없던 곳을 밝히기 위해 땀 흘리고 어려울 때마다 국가와 사회, 고객, 그리고 동료들에 대한 강한 책임으로 묵묵히 일하던 정신을 나타낸다.
원천 기술이 없던 시절, 어깨 너머로 기술을 배우고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수십 년을 보내며 일군 세계 최고 기술을 지향하는 정신을 나타낸다.
한 사람이 먼저 가고 걸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그것이 곧 길이 됨을 믿고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열정으로 새로운 길을 열어 왔던 정신을 나타낸다.
브랜드 마크는 ‘PLANT SOULMATE’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통합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관문 역할을 한다. 우리 회사 로고의 조형적 특징을 모티브로 하여 개발된 타이포는 CI와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조화를 이루며 플랜트와 엔지니어, 한전KPS와 고객사를 상징하는 2개의 곡선을 연결하여 소울메이트의 대표 이니셜인 S로 형상화했다. 이는 전문성과 파트너십, 그리고 미래지향의 역동적인 기업 정체성을 전달한다.
* 브랜드 마크 개발 과정: 우리 회사 영문 타이포의 수직, 모서리 라운딩의 조형적 특징을 모티브로 글자 간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우리는 지금 ‘세계 No.1 전력설비 정비산업 Grand 플랫폼 기업’이라는 비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앞으로 우리에게 ‘PLANT SOULMATE’는 다음 단계로의 도약을 이뤄내는 먼 항해에서 정확한 나침반이 되고, 빛나는 등대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