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S ISSUE

Focus on KPS

한전KPS의 오늘을 만들고
내일을 만들어갈
KPS인들의 Spirit,
PLANT SOULMATE


글_대외협력실

미래를 위한 여정에서 기준이 될
스피릿 브랜드

조직에서의 ‘스피릿’은 그 조직의 구성원들이 오랜 기간 암묵적으로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공유하는 신념을 이야기한다. 스피릿의 역할은 조직의 핵심 가치와 함께 핵심 역량을 강화하여 지속적 성장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삼성(SAMSUNG) 그룹에는 ‘기업은 인류와 국가에 도움을 주는 사업으로 국가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라는 스피릿이, 현대(HYUNDAI) 그룹에는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해내는 법이다’라는 스피릿이 있다. 이처럼 세계적 기업들에는 그들만의 특별한 스피릿이 있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시대의 요구 속에서 지속 가능한 기업을 넘어 영속 기업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 우리 회사 역시 구성원 모두의 사고를 하나로 모아줄 가치 체계의 정립이 절실한 때가 되었다.

지난 37년동안 KPS인들은 열악한 환경에서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한 강한 책임감,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장인정신과 도전정신으로 전력 설비 정비 분야를 이끌어왔다. 이제는 이 가치들을 하나의 이름으로 승화시켜 우리 회사의 스피릿으로 재탄생시켰다.

바로 ‘PLANT SOULMATE’다.

한전KPS의 스피릿 브랜드
‘PLANT SOULMATE’

한전KPS 스피릿 브랜드 ‘PLANT SOULMATE’는 “책임감으로 도전하고 이루어 낸 대한민국에너지(전력) 산업 장인으로서 발전설비에 ‘혼(魂)’을 불어넣는 사람들”을 뜻한다.

  • 한전KPS 업(業)의 본질로서 발전 설비를 포괄
  • 한전KPS는 탁월한 품질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발전 정비기술을 발전시켜 왔으며 앞으로도 우리의 존재 이유를 대변하는 핵심

  • 한전KPS人의 정신적 근원
  • 강한 책임감,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장인정신, 그리고 무한한 도전정신이 어우러진 한전KPS人을 의미
  • 플랜트 설비와 정비 기술에 혼(魂)을 불어 넣는 사람들

PLANT SOULMATE의 근원적 구성 요소

강한 책임감 (Accountability)

빛이 없던 곳을 밝히기 위해 땀 흘리고 어려울 때마다 국가와 사회, 고객, 그리고 동료들에 대한 강한 책임으로 묵묵히 일하던 정신을 나타낸다.

세계 최고를 향한 장인정신 (Mastery)

원천 기술이 없던 시절, 어깨 너머로 기술을 배우고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수십 년을 보내며 일군 세계 최고 기술을 지향하는 정신을 나타낸다.

무한한 도전 정신 (Challenge)

한 사람이 먼저 가고 걸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그것이 곧 길이 됨을 믿고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열정으로 새로운 길을 열어 왔던 정신을 나타낸다.

PLANT SOULMATE의 브랜드 마크

브랜드 마크는 ‘PLANT SOULMATE’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통합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관문 역할을 한다. 우리 회사 로고의 조형적 특징을 모티브로 하여 개발된 타이포는 CI와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조화를 이루며 플랜트와 엔지니어, 한전KPS와 고객사를 상징하는 2개의 곡선을 연결하여 소울메이트의 대표 이니셜인 S로 형상화했다. 이는 전문성과 파트너십, 그리고 미래지향의 역동적인 기업 정체성을 전달한다.

* 브랜드 마크 개발 과정: 우리 회사 영문 타이포의 수직, 모서리 라운딩의 조형적 특징을 모티브로 글자 간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우리는 지금 ‘세계 No.1 전력설비 정비산업 Grand 플랫폼 기업’이라는 비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앞으로 우리에게 ‘PLANT SOULMATE’는 다음 단계로의 도약을 이뤄내는 먼 항해에서 정확한 나침반이 되고, 빛나는 등대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