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마음가짐으로 힘차게 맞이한 2023년도 보람과 아쉬움을 뒤로하고 역사 속으로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올 한 해 역시 한전KPS 직원 모두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한 결과, 우리는 ‘사랑받는 지속성장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을 마무리하면서 우리 한전KPS 가족 모두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 인사와 격려의 박수를 드립니다.
뒤돌아보면 올해처럼 위기의 격랑이 휘몰아쳤던 시기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화력을 중심으로 급격히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는 발전산업으로 인해 정비시장 역시 정체되고 오히려 축소되면서 우리는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사활을 걸어야 했습니다.
여기에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른 발전원의 변화는 우리에게 마냥 긍정적이지만은 않은 전망을 제시하면서 변화와 혁신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한전의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재무구조 개선과 경영혁신에 전체 전력 그룹사도 동참하면서 생존을 위한 비상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우리 회사 역시 조직·인력 효율화, 비용절감, 자산매각 등을 중심으로 이뤄진 고강도 자구노력을 강력히 추진해 위기극복에 전사적 역량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2023년은 우리의 발전을 힘겹게 하고 생존을 위협하는 위기의 순간이 끊이지 않고 몰려왔습니다. 하지만 위기는 곧 기회라는 일념으로 우리 한전KPS 직원 모두는 위기앞에 당당히 맞섰습니다.
먼저 남아공과 우루과이, 브라질 등 해외사업소에서 연이어 체결된 신규 및 연장계약 관련 성과는 ‘업(業)의 확장’을 통해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특히 정부의 핵심 정책과제인 ‘원전수출산업화’의 적극적 이행을 위해 원전 수출을 위한 ‘팀 코리아’의 일원으로 원자력 발전소 보수 유지 정비 분야에 있어 한국 원전의 우수성을 과시해 원전산업 활성화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또한 원전 수출 전략국가 10개국을 선정해 영업 및 수주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영국과 캐나다 등 현지업체와의 전략적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원전 보수 유지 정비 분야의 현지화 기반을 마련해 신규원전 건설사업 수주 가능성을 높이는 데 일조했습니다.
이밖에도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 5년 연속 인증, 국가산업대상 ESG 지속가능 부문 2년 연속 수상, ‘DJSI 코리아’ 15년 연속 편입, CEO 명예의 전당 환경경영 부문 수상 등으로 공기업으로서의 책무 수행에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 인증, 한국품질만족지수 12년 연속 1위 기업 선정,
품질경쟁력우수기업 1등급 24회 선정,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 27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 등 다양한 대외 수상으로 우리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이 같은 결실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노력해 준 직원 여러분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다가오는 2024년은 올해보다 더욱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한전의 재무위기 극복을 위한 전력 그룹사의 고강도 경영혁신은 우리에게도 뼈를 깎는 혁신을 요구할 것이며,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른 에너지원 재정립은 고객사의 긴축경영과 함께 우리의 성장동력을 약화시킬 것입니다.
이에 따른 매출 증대와 수익성 제고에 대한 요구는 우리를 더욱 압박할 것이며, 동시에 안전경영에 대한 책임과 ESG, 환경, 윤리경영과 동반성장 등 공기업으로서 이행해야 할 책무는 더욱 가중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우리만의 ‘고품질 무결점 책임정비’를 통한 기술력과 고객만족을 토대로 ‘그린에너지와 함께 사랑받는 지속성장 기업'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신사업 발굴과 사업 다각화를 통해 중장기전략과제들은 물론, ‘세계 No.1 전력설비 정비산업 Grand 플랫폼 기업’이라는 우리의 비전을 더욱 철저히 실행해 나가야 합니다.
더불어 경영혁신과 업무 프로세스 고도화, 재무성과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통해 2024년도 경영평가에서는 반드시 우수한 성과를 거둬야 할 것입니다. 특히 계량지표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므로 계량지표 실적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해 내년 경영평가에서는 우리의 한계를 뛰어넘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024년에도 한전KPS의 모든 구성원이 끊임없는 혁신의 자세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지속성장기업을 향해 힘차게 달려주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최대 수요가 전망되는 동절기 전력수급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한파와 폭설 등에 대비한 예방점검활동과 상시 긴급복구체제 확립에 각별히 유념해주기 바랍니다.
또한 철저한 현장 안전관리로 무사고·무결점 정비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랍니다.
한전KPS 직원 모두 소중한 가족들과 함께 2023년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건강한 모습으로 새해를 맞기 바랍니다.
한전KPS 가족 여러분, 올 한 해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2023년 12월